음식 재료

고추 영양 보관법(고추 효능, 구입 요령)

뽀사시 2021. 3. 14. 15:50

우리 가정마다 빠질 수 없는 음식 재료가 있죠? 다들 잘 알고 계신 고추입니다.

김장김치를 할 때는 필수, 한여름에는 밥에 물을 말고 고추를 된장에 푸~~~ 욱 찍어 한입이면 한여름 더위마저 훨훨~~~ 날려버리죠 이렇게 우리 식생활에 빠질 수 없는 고추에 대하여 좋은 고추 고루는 방법 은 물론 보관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 구입 요령

▶ 풋고추는 모양이 균일하며 표면이 매끈하고 짙은 녹색을 내는 윤기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꽈리고추를 제외하고는 과피를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청양고추의 경우 표피가 약간 말랑한 것이 덜 매운맛을 낸다. 
 꼭지 부분이 마른 것은 출하 후 오래된 것일 수도 있으니 피하고 꼭지 주위가 검게 보이거나 고추씨가 검게 변한 것은 오래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피 : 과실의 씨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씨방 벽이 발달하여 이루어짐(열매껍질)

 

 

고추의 종류와 특성

- 길상 : 착과성이 우수한 조생종으로 조기 수량이 많다. 주간과 절간이 짧으며 키가 작다. 과색은 농녹색으로 광택이 강하다. 매운맛은 약하고 맛과 향이 우수하다. 하우스 재배, 강원도 노지 풋고추 재배에 적합하다. 
- 농우 꽈리 풋 : 재래종 꽈리고추 형태로 과면은 녹색으로 윤기가 나고 우글쭈글하다. 저온 생장성이 강해 하우스 또는 노지재배에서 재래종에 비해 조기 다수확 품종이다. 농녹색 재래종 꽈리고추 형태로 상품성이 우수하다. 저온 착과성이 좋고 과실 비대가 빨라 조기 다수확 할 수 있는 품종이다. 
- 녹광 : 저온기 하우스 재배에서 착과, 비대가 좋아 조기 수량이 많다. 과형의 변화가 적고 광택이 우수하다. 
- 아삭이 풋 : 과형이 포탄형이고 과피가 두꺼운 중조생종으로 과육이 치밀하고 아삭한 생식용 고추이다. 매운맛이 적당하고 청소년과 노년층의 기호에 적합하다. 
- 청양 : 재래종과 같이 고유의 얼큰한 맛과 감칠맛을 지닌 다수확 품종이다. 

 

고추 보관법

- 풋고추 적정 저장온도는 7℃로 너무 낮은 온도에 저장하면 속이 검게 변하는 경향이 있다. 
- 장기저장을 위해서는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 후 찌개용에 사용할 수 있도록 어슷썰기 하여 용기에 담아 보관한다. 

 

고추의 영양과 효능

■ 국가표준 식품성분표에 따르면 풋고추의 비타민 C 함량은 43.95㎎/100g으로 과일류 못지않은 비타민 C 급원식품이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 때문에 쉽게 산화되지 않아 조리 과정 중 손실량이 다른 채소류보다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비타민 B군은 음식물의 소화흡수를 도와 신진대사를 증진시켜 뇌와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 고추에는 단백질과 지질, 탄수화물로는 당질과 섬유질이 들어 있고 무기질로는 칼슘과 인 그리고 철분·나트륨·칼륨 등이 골고루 들어 있다. 풋고추는 매운맛이 적으면서도 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녹색 채소로써 가치가 높다. 
■ 최근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암 생성에서부터 진행, 전이, 차단하는 모든 단계에서 효과가 있어 다단계 발암 과정에 모두 작동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을 섭취하면 그 자극으로 지각 신경의 말단에서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란 물질이 다량 방출된다. 이 CGRP가 혈관 벽 세포에 작용해 위염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을 늘리므로 위염을 억제하며 나아가서 위궤양이나 위암도 예방할 수 있다. 
■ 고추에는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 붉은색의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의 항산화성 성분으로 인해 활성산소가 생기기 쉬운 뇌 세포막의 산화를 방지하고 세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작용을 해 치매 예방을 한다. 

 

 

 

 

우엉 효능과 영양(보관 손질법) 1,2월 제철 채소

오늘은 음식재료 중 우엉에 대하여 관련 정보를 정리하고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의 유래 우엉(Arctium lappa L.)은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에서 서부 아

kysuk.tistory.com

 

이렇게 다음 백과사전 및 농림축산식품부를 참고하여 고추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아쉬움을 덜기 위해 추가적으로 고추의 생산시기를 알아보면 풋고추는 2월 ~ 6월이며, 홍고추는 8월 ~ 9월입니다.

가공식품으로는 고춧가루, 장아찌, 고추기름, 고추장 등등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추 또한 매운맛인 캡사이신에는 발암억제 및 항암효과가 있으며,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발열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우리 몸에 좋은 우리 식품 오늘도 신토불이을 외치면서 마치겠습니다.

신토불이 ~~~ 야~~~~